제 1조 논문 접수(학회와 편집위원회로 수시 접수)

제 2조 편집이사는 접수된 논문과 심사료(한편 당 50,000원)를 확인하고 논문에 접수번호와 접수일자를 부여하고 저자에게 접수증을 발송한다.(별지 양식 #1)

제 3조 편집이사는 접수논문이 투고 규정을 반영하지 않아 심사하기에 부적절 하다고 판단된 경우 저자에게 반송하여 재투고토록 한다.

제 4조 접수된 논문은 학문 분야에 따라 세분하여 적절한 편집위원을 선정하고 해당 편집위원은 전공심사위원을 결정하여 논문심사를 의뢰한다.

제 5조 편집이사는 논문의 본 학회 적합 여부를 결정한 후 심사위원 선정을 위하여 편집위원장과 해당분야 편집위원과 상의한다. 경우에 따라 편집간사는 직접 심사위원 역할을 한다.
   (1) 심사위원 3인에게 각각 논문 사본 1편을 발송하고 심사완료시 각 심사위원에게는 심사료 1만원을 지불한다.
   동봉 내용물(각 심사위원에게 논문심사 의뢰서, 논문심사평가 세부내용서, 논문심사의견서)
   (2) 발송할 논문사본은 저자 소속 및 acknowledgement부분을 제거한 후 발송한다.

제 6조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장이 편집위원들과 합의하여 해당 학문분야의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대학의 조교수, 연구소의 연구관급 이상으로 전공분야의 권위자 3인으로 한다.


제 7조 심사

   (1) 편집이사는 해당 분과 편집위원에게 3인의 심사위원을 선정케하여 논문의 심사를 진행한다.
   (2) 위 3인 중 해당 편집위원은 논문심사와 함께 논문의 구성체계에 대해 심사한다.
   (3) 심사결과는 ‘게재가‘, ‘수정 후 게재‘, ‘수정 후 게재(재심요)‘, ‘게재불가‘의 네 등급으로 구분한다.
   (4) 심사 결과가3인의 심사위원 모두 "게재가"이고 저자수정이 없으면 심사 완료, 인쇄될 상태로 본다.
   - 심사 결과가 1인 이상이 "수정 후 게재가"와 더불어 재심요구가 있을 경우, 저자에게 1차 수정의뢰서를 동봉하여
    수정과 답변을 요구하고 재심을 요구한 심사위원에게 수정원본과 답변서를 보내 재심을 의뢰한다. 재심결과에 따라
    게재여부를 결정하며 재심사 통보는 총 2회로 제한하고 두 차례에 걸친 재심 결과에도 논문의 수정이 충분히 이루어
   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게재불가로 판정한다.

   - 심사 결과가 1인 이상이 "수정 후 게재가"와 더불어 재심요구가 없을 경우, 저자의 1차 수정원본과 답변서를 
   편집이사 또는 해당 편집위원이 검토하여 게재여부를 결정한다.

   - 심사 결과가 2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"게재불가"로 판정하였을 경우, 게재불가로 결정하며, 위원장과 상의한 후 
   저자에게 논문의 반송 또는 저자가 원할 경우 심사자의 의견 등 그 사유를 통보한다.

   - 심사 결과가 1인의 심사자가 "게재불가"로 판정하고 다른 심사위원이 "게재가" 또는 "수정 후 게재가"를 판정
   하였을 경우 제 4자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3인 심사자 모두의 심사의견을 함께 동봉하여 심사를 의뢰한다. 
   제 4의 심사의 심사결과를 근거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.

   - 심사 결과가 1인의 심사자가 "게재불가"로 판정하고 다른 심사위원이 "게재가" 또는 "수정 후 게재가"로 판정
   하였으나, 형식이나 체제 등의 이유로 "게재불가"한 경우 위원장과 상의하여 게재를 결정할 수 있다.

   (5) 원고의 심사과정에서 게재여부의 결정이 어려운 경우에 편집자는 학술지 편집위원장에게 이를 통보하여 
   편집위원회에서 심의한다.

   (6) 심사위원은 원고를 접수한 날로부터 4주 이내에 심사를 완료하여, 편집이사에게 그 결과를 통보한다.
   (7) 심사위원은 배당되는 원고의 심사와 게재여부의 결정과 원고의 수정 등 인쇄전의 모든 업무와 기타 학술지
   편집위원회가 위임하는 업무를 수행하며, 이에 대한 책임을 진다.


제 8조 심사의 공정한 진행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심사현황을 누구나 볼 수 있게 한다.


제 9조 심사가 끝나고 게재 가능한 논문은 학회 편집이사에게 보내고, 편집이사는 게재 가능한 논문을 모아서 출판사에 보낸다.


제 10조 출판사에서 초교 인쇄된 논문은 편집이사에게 보낸다.


제 11조 편집이사는 초교본을 저자에게 보내고 접수 후 1주일 이내에 반송을 요구한다. 동봉 내용물(초교본, 저자교정[초교]의뢰서, 게재료 요청서)


제 12조 편집이사는 저자수정을 거친 초교본을 받아 자세한 수정을 한다.


제 13조 수정 후 출판사에 보낸다.


제 14조 재 교본은 편집이사가 받아서 초교수정이 제대로 되었나 확인하며 재 수정할 것이 있으면 편집위원과 상의 후 수정하여 출판사에 보낸다.


제 15조 3교 혹은 최종 게재 확정 본은 편집이사가 출판사에 가서 처리한다.
 



Copyright ⓒ (사)한국환경과학회. All rights reserved.
주소 : (우 47514) 부산광역시 연제구 명륜로 10, 1108호(거제동, 한양타워빌)
Phone : 051-514-1752, Fax : 051-514-1210
사무장 : kenssmail@hanmail.net   편집장 : kenss@hanmail.net